광고

곡성소방서, 우리마을 안전지킴이‘청춘119노인단’운영

金泰韻 | 입력 : 2024/02/20 [11:35]

 

곡성소방서(서장 이중희)는 화재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을의 지형 및 특성을 잘 아는 어르신으로 구성된‘119청춘노인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청춘119노인단은 55세부터 65세의 마을 이장 등 어르신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화재 발생 시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마을 내 안전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청춘119노인단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의무 안내, 소화기 사용법 교육, CPR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을 교육받아 운영되며

임야(산림)화재 예방을 위한 논·밭두렁 소각 금지 홍보,마을 화재예방 순찰, 화재·재난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마을지킴이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소방차가 도착 전까지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소화기 등을 활용한 초기진화에 대단히 활약이 클것으로 기대된다.

소방서에서는 청춘119노인단 운영을 통해 주택화재 발생 등 유사시에 초기 화재 대응 및 피난 유도에 선두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마을별 자율안전관리 체계도 강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곡성소방서 관계자는 “청춘119노인단원들에게 꾸준한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해 화재 등 위급상황 발생 시에 마을주민들의 효과적인 선제 대응이 이루어져 화재 시 주변의 소화기를 활용해 초기진화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봄 사진 한컷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