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병역이행명문가'를 찾습니다

편집부 | 입력 : 2010/03/05 [19:20]

이심전심(以心傳心), 3대전심(三代傳心)
‘병역이행명문가’를 찾습니다
■ 3대(代) 가족 모두 현역복무를 명예롭게 마친 가문이 해당
■ 3월 4일부터 4월 2일까지 가까운 지방병무청에서 신청서 접수
■‘병역이행의 달인을 찾아라’인터넷 이벤트 실시


 병무청(청장 박종달)은 3월 4일부터 4월 2일까지 3대 가족 모두가 현역복무를 명예롭게 마친 올해의 ‘병역이행명문가’의 신청을 받는다고 3일 밝혔다.
 ‘병역이행명문가’ 찾기 사업은 병역을 성실하게 이행한 사람이 존경받고, 긍지와 보람을 가질 수 있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3대(代) 가족 모두가 현역복무를 성실히 마친 가문을 찾아 널리 알리는 행사이다.
 병무청은 지난 2004년 이 사업을 시작하여 지난해까지 1,659가문으로부터 신청서를 접수받아 이중 568가문을 병역이행명문가로 선정한 바 있다.


◉ 신청대상
 ‘병역이행명문가’는 3대 가족(조부, 부 및 백부‧숙부, 본인 및 형제‧사촌형제) 모두가 현역복무를 명예롭게 마친 가문을 말한다.
 즉 가족 모두가 징집 또는 지원에 의하여 현역의 장교, 준사관, 부사관 및 병으로 입영하여 소정의 복무를 마친 경우를 말하며, 전투․의무․해양경찰, 경비교도, 상근예비역, 의무소방원, 경찰대 졸업 후 전투경찰로 복무를 마친 사람을 포함하며 전사자 및 전․공상자와 6.25참전용사는 복무기간에 관계없이 포함된다.
 다만, ‘현역복무를 명예롭게 마쳤어야’ 하므로 복무 중 질병, 가사 등의 사유로 복무기간이 단축되었거나, 군인사법에 의한 임용결격사유가 발생하여 제적 또는 신분이 상실된 경우에는 선정대상에서 제외된다. 


◉ 신청서 접수 및 안내
 신청서는 3월 4일부터 4월 2일까지 가까운 지방병무(지)청 민원실을 방문하여 접수하거나 우편․FAX 등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구비서류는 ‘병역이행명문가 신청서’와 3대 가족 모두를 확인할 수 있는 ‘제적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이며, 신청서는 병무청 홈페이지(www.mma.go.kr) 초기화면의 ‘병역이행명문가 찾기’ 배너에서 다운받아 사용하면 된다.
 ‘병역이행명문가’ 신청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병무청 홈페이지 또는 기관블로그 ‘청춘예찬’을 참조하거나 병무민원상담소(1588-9090), 각 지방병무(지)청 민원실, 병무청 대변인실(042-481-2702~6)로 문의하면 된다.



◉ ‘병역이행의 달인을 찾아라’ 인터넷 이벤트 실시
 금년도에는 병역이행명문가 찾기 사업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호응을 높이기 위하여 3월 4일부터 3월 23일까지 인터넷 이벤트를 실시한다. 
 병무청 홈페이지 및 기관블로그 ‘청춘예찬’ 에서 병역이행명문가 웹툰 스크랩하기, 병역이행 추억의 에피소드 등록하기, 병역이행명문가에 대한 응원 한마디 등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 명문가 선정 및 선양
 신청서를 제출한 가문 중 3대 가족 모두가 현역복무를 명예롭게 마친 것으로 병역사항이 확인되는 경우에 ‘병역이행명문가’로 선정하며, 그 결과는 오는 5월 초순 개별적으로 통보한다.
 전원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병역이행명문가’ 중 최고의 명문가 20가문을 선정하여 ‘호국보훈의 달’인 6월 중에 가문대표와 동반가족을 초청하여 시상식을 성대하게 개최, 대통령 표창 등 포상을 실시할 예정이다.
 선정된 가문에 대해서는 ‘병역이행명문가 인증서’를 교부하고 홈페이지 ‘병역이행명문가 명예의 전당’에 가문의 내력을 자세히 소개하는 등 명예를 드높이게 되며, 국공립 자연휴양림 및 궁․능원 입장료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전남도, 1월 명품숲…목포 ‘고하도 이충무공 곰솔숲’
광고
광고